동북아 경제 허브가 구축되면서 물질적으로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가 될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공동체적 미덕을 접목시켜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는 복지국가가 될 것이다. 그리고 문화적으로는 국민의 일체감을 바탕으로 민족의 전통문화와 세계의 보편적 문화가 융합되는
의식으로 맺어져 정신적으로 보다 안정된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것은 그와 대극적인 개념, 즉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조직된 기능집단이나, 이익 추구적인 목적에서 유리한 상대와 결합하려는 이익집단과는 달리, 공동체의 기능이 생활의 모든 영역에 까지 미치는 것으로서 의식 된다”고 설
연대, 녹색교통운동본부, 녹색삶 실천을 위한시민의 모임, 녹색연합, 대자연환경보존회(대구), 대한조류협회,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수원환경운동센터, 육삼환경보존회, 원불교서울환경연구회, 천주교 한마음 한 몸 운동 환경 보존부, 푸른 환경운동본부(대구), 푸른이어도의 사람들(제
시민사회를 통해 수용함으로써 더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이다. 그러할 때 남한의 민주화는 시민사회의 역할증대를 통해 대북관계에서 오케스트라의 화음처럼 서로 어우러진 복합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이 효과는 남한의 시민사회로부터 발원하는 민족통일문제의 질적인 변
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를 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NGO와 사회복지 활동을 하는 NGO, 친목활동을 하는 NGO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그 가운데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NGO의 경우에는 중앙에만 하더라도 참여연대, 경실련, 여성단체연합, YMCA 등 적지 않고, 또한 현재 지방화 시대에 걸맞게 전국에 숱하게 많은 모임이 결성되
위한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 어떻게 해서 이적표현물이 되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더 이상 우리는 개혁을 주장할 수도 없고 국제경쟁력을 이야기할 수도 없다.
Ⅱ. 한국사회의 변동
지난 수십년의 기간 동안 한국사회는 유례없이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해왔다. 특히 60년대
. 동북아에서의 다자안보와 동북아공동체 논의를 분석하는 것의 의의가 여기에 있다. 두 주제 모두 다자간 협력에 관심을 쏟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더해, 미래 구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문제제기는 현실에 대한 적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현실 분석을 위한 적절한 접근인 것이다.
전반적으로 분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관리하는 일이지만 무엇보다도 다음 두 가지 문제가 시급한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북한의 핵 보유는 한반도는 물론이고 동북아 지역에 가장 큰 위협이다. 북핵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서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는 물론 통일도 이루기 어렵다.
Ⅰ. 서 론
우리는 지금 새로운 역사적인 시점에 지난 기간을 회고해볼 때 우리민족의 역사는 식민과 분단이란 질곡에서 좌절과 고통 그리고 동족상잔이란 전쟁을 경험하였다. 그 결과, 해방에 이은 민족 분단은 동족간의 적대적 대립으로 점철되어왔으며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